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한번쯤 해볼만한 패키지 전략시뮬레이션

흉들 퐈이아~~~

저번시간에 FPS를 살짝 입질만해봤어. 말그대로 입질만이야.

하나하나 시간을 가지고 디비기엔 종류들이 너무 많아. 그냥 해보는게 가장 빨라.

내가 소개하는 게임들은 거의 전부 직접 해보는게 빨라.

또한 어려운게임은 아예 필터링을 하기때문에 쉬운것들만 소개하고있어.



흉들 한명한명이 게임을 즐길때마다 건전한게임문화가 앞당겨지고

한국 온라인게임 / 패키지게임의 제2전성기가 더욱 빨리 온다고 생각해.


사실 게임유저들의 호불호는 명확하게 갈리는편이야.

해당게임을 두고 이사람과 저사람의 반응이 극명하게 갈려. 특히 FPS는 더욱 심하고.

RPG는 그나마 약간 덜하긴 한데 말그대로 덜한정도지 없는건 아니거든.

게임을 접하고 즐기면서 빠가 되어간다고나 할까. 서로간의 갭이 좁혀질생각이 없게 되는거지.


그러나 여기 전략시뮬레이션으로 넘어오면 야그가 또 달라져.

기억들하지? 몇년전까지만해도 스타크레프트(전략시뮬)로 대동단결했잖아.

친구들 후배들 선배들과 술한잔씩들하고 우르르 겜방으로 몰려가 편먹고 즐겼던기억이

한두번씩은 있을꺼야. 어찌보면 스타크레프트는 한국에 PC방이 있게끔만들어준

고마운 존재지.(그게 과연 고마운존재일까?????!!)



전략시뮬의 시작이 어케되는지 초기작이 먼지 이런것들은 말해봐야 입만아프고

게임접하는데 그게임 역사가 무슨 필요있겠어. 그런건 빠가 된다음 찾아보면 되는거야.

그런고로 그나마 널리 알려진게임 두어가지만 가지고 디비볼까해.



RPG도 그렇지만 전략시뮬의 경우도 게임의 배경설정이 중요해

2차세계대전일수도있고 판타지일수도 미래전쟁일수도 중세시대일수도 있어.

당연한말이지만 2차세계대전에서 말타고 칼들고 돌진할순 없잖아.

이런점에서 각 시대적배경들이 잘 어우러진 게임을 먼저 소개할까해.


들어가기 앞서 다시한번 말하지만 게임의 장르와 수는 엄청나게 많아. 좋은게임도 기대이하인

게임도 많지. 난 어디까지나 초보자가 쉽게 할수있는 게임을 위한 추천정도로 봐줬음해.


1. 스타크래프트

1998년 4월에 한국에 나온 정말 올드한 게임이야. 한국의 E-스포츠가 있게해준 일등공신이기도

하고 PC방 활성화에 이바지한 효자이기도하지.

수없이 많은 당구장 사장님들을 울리게한 원흉이 될수도있겠지. 예전엔 당구장에서 많이들 놀았는데

어느순간 피시방에서들 논단말이지.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게임으로 먹고살수있다는 헛된 희망을 준 존재이기도해.

프로게이머로써 거듭나면 잘먹고 잘살수있다는 생각을 심어준거라고. 연예인되는것보다

몇배나 힘든게 프로게이머인데... 수명도 짧고 생각만큼 돈버는것도 아니고 수명이 다한뒤에

먹고 살기가 얼마나 퍽퍽할까.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3종족이 땅따먹기를 하는거야. 저그(벌레), 프로토스(고등존재), 휴먼

3종족이 다른행성에서 생존을 걸고 전투를 하는거지. 그게 기본설정이야.

십여년을 이어온 게임이니만큼 종족간 벨런스는 굉장이 잘맞아. 사실 전략시뮬레이션에서

벨런스는 굉장히 중요하거든. 한쪽이 좋다라고한다면 다른쪽은 선택조차 없을꺼아녀.

한쪽으로만 계속 몰리겠지 그럼 당연히 게임수명은 줄어들지.


또한 이게임의 장점은 원체 오래전에 나온게임이다보니 사양이 초저사양이라는거지.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있고 게임시작전에 튜트리얼만(조작법/기타내용훈련) 거친다면

초짜라도 얼마든지 즐길수있어. 캠패인모드를 통해서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며 즐길수도있지.

전략시뮬의 기본적인 배틀넷(해당게임사설서버)에서 전세계유저와 대전을 벌일수도있어.

여러가지면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있는 게임이야.


단점이라고 한다면.....흠.....지인들하고 할때 얍삽하게 게임하면 우정파괴게임이 될수도

있는다거랄까나....머 딱히 없어. 게임자체는 말야. 블리자드의 운영정책에 조금 문제는 있지만

게임이야 먼 죄긋어. 한국에서 히트친게 죄지.

그냥 혼자서든 친구들하고든 심심할때 한두판씩하면 나름 괜찮아.


**한줄요약 : 초보자가 쉽게 접하기에 좋다. 한두시간이면 모든 조작법 완료

전략들이야 원체 많은전략들이 있으니 인터넷검색만으로 다 해결됨.


2. 워크래프트

스타는 이제 1을 지나 2가 출시됬지.

워크래프트는 1994년에 1탄이 나왔고 지금 2를 넘어 3까지 왔어.

또 특이한점은 와우(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MMORPG)의 모태가 된 게임이란거야.

같은 블리자드사의 게임이란것도 특이하다면 특이할까나.

게임 배경은 판타지세계야. 각종 몬스터들과 종족들이 나와.

유저는 4가지 종족중 하나를 선택해서 싸워야해.

언데드 / 휴먼 / 오크 / 나이트엘프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게임 밸런스도 잘되어있어.


당시 전략시뮬이란 장르조차 없었을시절 나왔던 게임이니 만큼 전략시뮬의 어떤 룰을 제시한

게임이라고나 할까. 지금까지도 인터페이스가 비슷비슷하거든.

워크래프트의 인터패이스를 바탕으로 스타가 만들어진건 확실해.

일단 94년도엔 전략시뮬이란게 사실 없었어. 아니 있었던가? 있었다면 피드백좀 해줘.

내 기억컨데 워크래프트1도 정식수입이 된게 아녔어. 한국이란 시장자체가 없었기에

영문판으로 떠돌아 다녔지. 그시절의 게임 조작화면(인터페이스)를 보면

스타와 놀란만큼 닮아있단 생각이 들꺼야. 또한 이 이후에 나온 전략들도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게 되지.


그런데 점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워크래프트는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퍼지게되지.

울나라에서만 말야. 외국은 스타보다 오히려 이걸 더 좋아한다고.

스타보다 전개가 조금 늦어. 초단위를 다투는 그런게 아니니까. 머 고수끼리 붙으면

글케 될수도있긴하지만 대부분 그정도까진 아니야. 또 손가락이 그렇게 빠르지않아도

괜찮아(스타에비해 상대적으로)


개인적으로 난 스타보단 이게임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있어.

대전이긴 하지만 RPG적인 요소도 있고 그림도 아기자기한게 이쁘기도하고.

입체적으로 화면을 볼수도있고 스토리라인도 상당히 재미있어.


정리를 하자면 스타는 온라인대전쪽이 더 재미있다면 이건 싱글플레이쪽도 재미있게할수있다

정도로 보면 될것같아.


스타와 마찬가지로 이게임역시 프로게이머가 있어. 국내엔 몇명없지만 주로 외국선수들과

시합을 하더라고 중국이 요즘 좀 하더구만.

유저맵세팅모드에 대해선 언급할필요가 없겠지? 카오스같은거 말야 ㅎㅎ


**한줄요약 : 스토리라인(캠패인모드)쪽에 무게를 둔 게임. 그렇다고 온라인을 버린건 아니다.

온라인도 충분히 재미있다. 각종 RPG적인 요소가 많다.


3.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1997년도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란 명칭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매한 게임되시겠어.

앞의 두개의 게임들이 가상의 시대적배경을 가지고 진행시켰다면 이게임은 조금은 현실적이야.

이집트, 수메르,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페르시아, 페니키아, 히타이트, 샹, 조선, 야마토,

미노아, 그리스 등의 과거 문명국들이 나오는가하면 회를 거듭할수록 조금씩 늘어나서

최근작엔 산업혁명 전후시대를 배경으로한 프랑스, 포르투갈, 네덜란드, 독일, 러시아, 오스만

등 8개 유럽문명과 각대륙의 인디언까지도 나와.


오래된 게임이니만큼 대체적으로 밸런스도 좋고, 사양도 적당하고, 그래픽도 봐줄만해

당연히 인터페이스는 비슷비슷해.


눈치빠른 흉들이라면 어라 배경이 좀 거시기허구만 할꺼야.

그도 그럴것이 유럽강호들 철저하게 제국주의적 관점에서 보여지는 게임이니까말이야.

최근작의 확장판이 나오기전까지 유럽 8개국만 선택할수있었지. 머 난 그닥 상관없었는데

몇몇 게임유저들이 좀 기분나쁘다라고 하더라고. 나오는 맵 역시 식민지시대의 그나라땅들이고

원주민은 쪽수로 밀어붙이는 느낌이랄까 그런식으로 싸워야하지.


머 어쨌든 이게임 역시 많은 유저들이 하는 게임임은 틀림없고 단점은 위에 언급했던

게임 배경이 좀 그렇다는거말곤 딱히 지적할만한게 없어.


여담 한가지더 게이머라면 특히 이런 시대적배경이 사실적인 또한 각종 사실들을 배경으로한

게임에서 한국도 나왔음 좋겠다라고 하는건 당연할꺼야.

그런데 1편에서 임나일본부설을 배경으로 스토리를 진행시켜. 우리나라 유저들에게 엄청난

패드백을 당하게돼 (한국정식발매됐을땐 그 스토리가 빠져있어)

드디어 2편이 나오게되고 한국쪽 유저들을 확보하기위에 조선이 추가되지.

그런데 특징이 없어. 거북선하나빼곤 아무것도 특징이 없이 나온다는거지.

외국애들이 한국을 바라보는 시점이 이런거구나란걸 느낀달까.

3편에서 일본은 나오지만 한국은 빠지게되지. 머 4편에서 또 나올지 모르겠지만

역시 잘살고 봐야겠지? 이런 게임에서조차 한국은 개무시를 당하니까 말이야.

사실상 게임소비율로 따지만 순위권안엔 항상 들텐데도....쯧쯧..


**한줄요약 : 각 시대적상황들이 사실적으로 묘사 동일하게 표현되고 가상의 이벤트또한 존재

전략시뮬레이션이긴하나 이런점이 전략속의 또다른 재미를 준다고 볼수있다.

밸런스도 비교적 괜찮은 게임이다.(강호들만 선택한다면....)


4. 문명

은근히 꽤많은 팬층을 확보하고있는 게임이야. 하지만 난 적응이 잘 안되더라고.

사실 난 문명에 대해선 딱히 할말은 없는 입장이지. 두어주해보다가 에라이 이게 머여

하며 때려쳤으니까 ㅡㅡ;;

하지만 적응하고나서보면 중독성이 엄청나다 하더라고.



전략시뮬이긴하나 초기작을 보다보면 경영시뮬레이션의 시초라고 볼수있다고해

컴퓨터게임이전에도 문명이란 보드게임이 존재했고 방법역시 동일했데.

따라서 1991년작 문명은 사실 보드게임을 원조로한 단순히 컴퓨터상으로 옮겨논거에

불과했지. 사실 이런 시도는 여러번에 걸쳐있어왔어. 몇몇 보드게임들이 단순히 컴퓨터에

잘 옮겨놓으면 대박터트리곤했는데 문명 또한 그중에 하나였어.


인터페이스는 턴방식이지. 실시간으로 전투가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어떠한 행동을한뒤에

상대편이 행동하면 다시 내가 대응하는식으로 이루어지게되고. 역시 크게보면

땅따먹기야.

배경은 게임 제목그대로 전세계의 대부분의 문명을 다루고있어.

맵역시 동일하고.


경영시뮬과 전략시뮬의 절묘한 조화라고나할까.

무조껀 싸움을해서 정복할수도있지만 문화를 이용할수도있고 자원을 이용할수도있어.

외교를 통한 상대국점령이 가능해져. 최근작엔 한국도 포함되어있다는것도 좋지.

턴방식에 익숙하지않다면 좀 불편할수도있는데. 오히려 턴방식이기때문에 생각하면서

하기엔 더 좋을것같단 생각도해.


RPG도 그렇지만 전략시뮬역시 난 리얼타임을 추구하기에 역시 턴베이스기반은 나에겐

무리야. 상당히 많은 팬층을 확보한 게임이기에 내가 모르는 먼가 재미있는 요소가 있을

것같아. 어쩌면 여기흉들에게 가장 적당한 게임이 이게 아닐까란 생각도 들기도해.

이게 재미있다면 슈퍼파워같은 게임도 재미있게 할수있겠지.


5. 커맨드 앤 컨커 (Command & Conquer : C & C : CNC)

1995년에 1편이 발매되고 꾸준하게 사랑받아온 작품이야. 현제까지 4편까지 나와있는 상태고

다른 전략과 마찬가지로 계속 제작중에 있어.

배경은 약간의 미래를 배경으로 진행되고 지구연합과 테러리스트와의 싸움이라고 이해하면될듯해

각종 첨단무기들이 등장하고 은근히 이팩트가 화려하고 자잘한곳에 신경많이 쓴 흔적들도 보이지.


하지만 이게임은 타 전략시뮬과는 다르게 독자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다른 전략을 하다가 이게임을하거나 이걸하다가 다른전략을하면 조작법에있어서 혼란이오게돼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은데 이런문제로 인해 빠가 형성되어있는게 C&C게임되시겠어.

머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는 점에서보면 상관없겠지만말야.

최근작에선 인터페이스가 전작들하곤 달라졌다곤 하는데 원체 기존유저들의 항의가 거세서

아마 다음작품땐 다시 돌아갈것같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상관없는 말들일테니까

무시해도 좋아.


난 전략시뮬을 해도 주로 캠패인모드를 즐기는 스타일이라 온라인대전은 거의 안하건든

C&C는 좀 다른전략시뮬과는 구성자체가 조금 달라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어.

그전에 다른전략들을 접해서 그럴테니 처음 하는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편할수도 있을꺼야.

세밀한곳에 신경많이쓰는것같고 아기자기한맛도 있는것같아.


스샷만 봐도 다른작품들과는 좀 먼가 다르다는걸 느낄꺼야.


이상 초보자가 접해도 좋을만한 작품들을 설명해봤어

전략시뮬은 그다지 내 전공분야는 아닌데 그래도 가끔씩 한두판씩하기는해.

내가 해본것들중에서 또 전체게임순위중에서 나름대로 해볼만한걸 뽑아서 올려봤어


그러나 전략시뮬의 원조자 최고로 재미있는 작품은 따로있어

동서고금을 통틀어 인류역사상 이런 대작은 없다고봐.

밸런스면 밸런스 현실감(?)이면 현실감 적절한 구성에 오랜시간 축적된 전략까지

최고의 게임은 이 3가지 아닐까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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