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어느세 아이온이란 게임을 한지 3년이 넘어가는데
하면 할수록
참 불만이 많이 생기는건 어쩔수없다.
머 게임이란것이 불만이 없을순 없지만
아이온은 특히
아니 국내산 온라인 게임들의 특징이라고까지 불릴수있는
일방통행식의 운영정책들과 운영들 사람 진빠지게 하는것같다.
아이온은 잘만들어지고 잘 기획된 게임이긴하다. 처음 포멧이 와우다 이런 말들도있고
MMORPG가 다 그렇지머 란 말들도 있는데.
시기나 이런걸로 봐선 분명히 와우를 타겟으로
잡고 만든 게임 아닌가 싶다.
와우와 아이온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픽도 게임의 시스템도 아니다.
얼마나 유저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는가.
이 한줄이면 끝날것같다.
난 와우를 오픈베타때부터 즐겨왔다.
그 험난하고 만렙찍고 안드로메다로 간다는
드루이드를 계정 하나에 다른케릭도 없고
딱 하나 드루이드하나만 만들어서 플레이했다.
불성때까지 미친듯이 와우만 했다. 인던도 필드도 해볼만큼 해봤고 각종트리부터해서
드루이드에 관한거라면 사소한것하나 놓친거없이 다 해봤다.
왜 아이온에 관한 말을 하면서 와우의 드루이드한걸 말하는가하면
항상 방학시즌
즈음해서 온라인게임들은 대규모 패치를 단행한다.
와우역시 정식서비스후 불성넘어가기 직전 대규모패치계획을 발표했고
여러경로를
통해서 유저들의 각종 불만사항들을 접수 받았다.
당시 드루이드를 플레이하는 많은 유저들이 모여서 데모(?)를 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었고
블리자드의 와우제작팀이 한국에서 유저간담회를 하는와중에
드루이드 유저들의 항의를
받고 제작팀 역시 일정부분 인정한다는 답변을 듣고
다음 패치에 반영하겠다란 말을
들었다.
그리고 불성패치후 드루이드란 클래스는 대규모 패치가 이루어졌다.
정말 할만한 클레스로.......물론 가면서 계속 너프가 되긴했지만
중요한점은
개발진이 유저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줄 안다는 점이다.
아무리 사소한것하나라도 와우측은 국내산 게임들과는 다르다.
혹자는 말한다. 와우나 아이온이나 머가 다르냐고.
그냥 싸우고 몹잡고 인던가고 장비
맞추고...머가 다르냐고.
웃기지마라. 요즘은 와우도 국내 게임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에 까지 이르렀다만
컨텐츠의
질이 다르다.
생각해보라. 아이온 요즘 대문..메인에 오르는 글들을 봐.
게임에 관한 컨텐츠에 대한것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얼마나 컨텐츠가 없으면 내용조차 없는 것들을 메인에 넣어두겠는가
아니 넣을수밖에
없겠나?
말이 길어졌다만 이것한가지 더 짚고 넘어가자.
이번 이벤트들 역시 참 가관이 아닐수없다.
PC방 이벤트....머 그래 나쁜건 아니지. 하지만
말이야 우스운게.
일반 집유저들은 보통 한달정액을 넣지. 30일 300시간 말이야.
그런데 그 PC방 이벤트를 참여하기 위해선 PC방을 가야해.
게임방에서 접속을하면
계정 시간이 줄어. 먼가 이상한거 아냐?
왜 돈을 이중으로 계산하게 만드냔 말이야. 아니면 공평하게 하던가.
진짜 잘못된 거라고 이건.
컨텐츠가 없어서 이벤트로 그런 컨텐츠 자체를 대신하는건 좋다 이거야.
그럼 최소한 금전적인 손해까지는 안보게 해야 정상아냐?
정말이지 운영팀들은 와우운영팀의 반만 따라가줬음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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